심장병

강아지 심장병

심장병

강아지 심장질환 같은 경우에는 1~2기에는 거의 대부분 임상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점검을 할 때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심장 초음파를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3~4기에도 강아지 심장질환 증상을 보이기는 하지만 보호자분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별히 주의 해야할 증상들은 기침과 호흡곤란 식용부진, 졸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심장질환은 심비대증이므로 다른 장기를 압박하여 기침과 호흡곤란 증세를 나타냅니다.

진료사례

14살 믹스견, 심장병

14살 믹스견 홍이가 내원하였습니다.
아이는 한달 전 부터 간헐적으로 기절하는 증상이 있어 내원하였습니다.
내원하기 전날에는 잠을 못자고 호흡 곤란 증상도 있었습니다.
기절 증상은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일어날 수 있고, 심장병에 의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청진을 통해 아이의 심장 박동을 확인하였고, 4단계의 심잡음이 들려 심장병이 의심되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흉부 엑스레이와 심장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상 심장병으로 인한 심한 심비대와 폐수종을 확인하였습니다.
폐수종은 시간을 지체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위급한 상태로 빠른 산소처치와 이뇨처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폐수종이 진행된 심장병 환자는 심장약 성분에 이뇨제를 필수적으로 넣기 때문에 신장 수치 상승이 동반 됩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 조절과 식이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아이는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치료와 식이로 개선된 모습을 보였으며 현재는 건강하게 생활하면서 주기적으로 관찰을 받고 있습니다.

옥길아라동물의료센터는 강아지 심장병 진단 및 치료를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할 경우에도 본원에서 안전하게 수술과 마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