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증

고양이 수신증

수신증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막혀서 배출되지 못하면 신우나 신우 게실에 차게 됩니다.
이렇게 축적된 소변의 양이 늘어나면 점차 신우가 팽창해 신장 피질부를 압박하고 허혈성 괴사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바로 수신증이라고 합니다.
장기간 지속될 경우 신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료사례

12살 코리안숏헤어, 수신증

12살 코리안숏헤어 바름이가 옥길아라동물치료센터에 내원했습니다.
12살 코리안숏헤어 바름이는 내원하기 3일전 부터 식욕이 줄고, 구토 증상이 있어 방문했습니다.
물마시는 량이 늘어나고 소변량도 늘어난 상태로, 예전에 신장 수치가 좋지 않다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노령의 환자가 식욕부진과 구토를 보이는 것은 단순히 위장염과 같은 소화기의 문제뿐 아니라
노령성 기저질환 (신부전, 췌장염, 종양 등)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혈액검사 및 영상검사가 필요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상 신장과 요관에서 결석이 확인되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는 우측 요관에 결석이 걸려 우측 신장에 수신증이 확인되었습니다.
옥길아라동물의료센터의 의료진은 이를 응급한 상황으로 판단하여, 보호자분과의 상담을 진행하고 수술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있는 신장을 신속하게 적출하고, 봉합하였습니다.
수술 4일차가 되어, 아이는 퇴원하였으며, 남아 있는 하나의 신장을 주기적으로 검진하면서 건강히 잘 지내고 있습니다.

노령의 식욕부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단순 소화에서 문제가 있는 것 뿐만이 아니라,
신장이나 다른 장기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음으로 반드시 옥길아라동물의료센터에 내원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